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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밍/유니티 활용

[유니티 활용] ParticleSystem 으로 초간단 총알 패턴 만들기

by 레오란다 2023. 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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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에서 Particle System 은 폭발, 모닥불, 번개 및 각종 마법 등 여러 효과를 만드는데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이 글에서는 Particle System 을 이용하여 탄막 슈팅게임에서 볼 수 있는 탄막 효과를 아주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통

Particle System 의 Transform 의 Position 과 Rotation 은 모두 0으로 설정하고 Start Size 는 0.2로 합니다.


 

단방향 발사

총알을 한 방향으로 주기적으로 발사합니다.

주기적으로 한 방향으로 발사

 

ParticleSystem 의 Emission 과 Shape 을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단발 설정
ParticleSystem 설정 - 단발

 

● 발사 주기조절: Emission의 Rate over Time 값 변경

 방향: Shape의 Roatation Y 값 변경


 

원형 (Burst)

원형 (Burst) 는 총알이 원점을 중심으로 원형을 그리며 한 번에 퍼져 나가듯이 발사됩니다.

 

원형(Burst)

 

Particle System 의 Emission 과 Shape 을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ParticleSystem 설정 - 원형(Burst)
ParticleSystem 설정 - 원형 (Burst)

총알이 주기적으로 끊김없이 나가도록 하려면 Cycles * Interval = Start Life 가 되도록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부채꼴

부채꼴은 총알이 부채꼴 모양으로 퍼져 나갑니다.

 

Particle System 의 Emission 과 Shape 을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부채꼴 모양으로 발사되는 총알 수: Emission > Bursts > Count 값 조절

Arc 값에 따른 Rotation Y 값 = (Arc - 90) - (Arc / 2)

여기서도 Cycles * Interval = Start Life 값이 되도록 하면 일정 간격으로 발사되게 할 수 있습니다.


 

원형 (Ping-Pong, Loop)

총알이 한 번에 퍼져 나가는 것이 아닌 시간 간격을 두고 원형을 그리면서 발사됩니다.

원형 Loop
원형 - Loop

 

원형 - PingPong
원형 - PingPong

Particle System 의 Emission 과 Shape 을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원형-Loop 설정
ParticleSystem 설정 - 원형 Loop

 

● 총알 빈도: Emission의 Rate over Time 값 조절

● 회전 속도: Shape의 Speed 값 조절. 음수가 되면 반대로 돕니다.

PingPong 은 Shape 의 Loop 을 PingPong 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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