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셋 스토어는 유니티의 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초창기 시절 유니티의 에셋 스토어 정책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1인 개발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에셋 스토어는 애플의 앱스토어나 구글의 구글 플레이와 같이 개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에셋들을 사람들끼리 거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프로그램은 잘하는데 그림에 약하다거나 3D 모델링은 잘하는데 프로그래밍에 약하다거나 하면 이 에셋 스토어를 이용해 부족한 부분들을 매울 수 있습니다.
많은 무료 에셋도 있지만 강력한 기능이나 퀄리티를 자랑하는 유료 에셋도 메가 번들 판매를 잘 활용하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에셋 스토어를 어떻게 이용하고 구매한 에셋을 유니티 프로젝트에 적용시키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에셋스토어는 브라우저에서 아래의 링크를 통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혹은 유니티 에디터의 상단 메뉴에서 [Windows > Asset Store] 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유니티 에셋 스토어를 이용하려면 우선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다면 에셋 스토어 페이지의 우측 상단에 있는 사람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시고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 ID 는 이 강좌 초반에 만드는 법을 진행하였으니 처음부터 차근차근 같이 해오신 분은 이미 ID 가 있으실 겁니다. 혹시 유니티 계정이 없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 생성해 주시면 됩니다.
로그인이 되면 에셋 스토어에서 구입한 에셋이 계정과 연동되어 유니티 에디터에서 불러올 수 있게됩니다.
그럼 실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유니티 테크놀로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에셋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1. 에셋 스토어 메인 페이지에서 그림의 붉은 테두리 위치에 있는 "Unity 필수에셋" 을 클릭합니다.
2. 화면이 아래와 같이 바뀌면 빨간색 테두리에 있는 "Starter Assets"를 클릭합니다.
3. 화면이 다시 아래와 같이 변경되면 "내 에셋에 추가하기"를 클릭합니다.
4. 내 에셋에 성공적으로 추가되면 브라우저 상단에 아래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5. "Unity에서 열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유니티 에디터의 Package Manager 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 Package Manager 는 유니티 에디터의 메뉴에서 [Windows > Package Manager] 로 직접 열수 있습니다.
6. Package Manager 우측 하단에 있는 [Download] 버튼을 클릭해서 에셋을 내 PC 로 다운로드합니다.
7.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Package Manager의 우측 하단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Import] 를 클릭합니다.
8. [Import]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에셋의 내용을 보여주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다시 이 대화상자 하단에 있는 [Import]를 클릭합니다.
9. 만약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나오면 [Yes]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유니티가 재시작 됩니다.
* 유니티는 2020 버전부터 새로운 Input System 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생성시 기본 설정은 예전 Input System 을 사용하는 설정입니다. 그런데, 지금 추가하는 Asset 은 새로운 Input System 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활성화할 것인지 물어보는 창입니다.
10. 유니티 다시 실행된 다음 Project 창을 보시면 다음과 같이 "StarterAssets"가 추가되어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에셋을 내 에셋에 추가하고 유니티 Package Manager를 이용해 내 프로젝트에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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