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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밍/유니티(2021.3 LTS) 강좌

[유니티 기초] 에셋 스토어 (Asset Store) 사용

by 레오란다 2022.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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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셋 스토어는 유니티의 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초창기 시절 유니티의 에셋 스토어 정책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1인 개발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에셋 스토어는 애플의 앱스토어나 구글의 구글 플레이와 같이 개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에셋들을 사람들끼리 거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프로그램은 잘하는데 그림에 약하다거나 3D 모델링은 잘하는데 프로그래밍에 약하다거나 하면 이 에셋 스토어를 이용해 부족한 부분들을 매울 수 있습니다.

 

많은 무료 에셋도 있지만 강력한 기능이나 퀄리티를 자랑하는 유료 에셋도 메가 번들 판매를 잘 활용하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에셋 스토어를 어떻게 이용하고 구매한 에셋을 유니티 프로젝트에 적용시키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에셋스토어는 브라우저에서 아래의 링크를 통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https://assetstore.unity.com/

 

에셋스토어

여러분의 작업에 필요한 베스트 에셋을 찾아보세요. 유니티 에셋스토어가 2D, 3D 모델, SDK, 템플릿, 툴 등 여러분의 콘텐츠 제작에 날개를 달아줄 다양한 에셋을 제공합니다.

assetstore.unity.com

 

혹은 유니티 에디터의 상단 메뉴에서 [Windows > Asset Store] 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메뉴에서 에셋 스토어로 이동

 

 

 

유니티 에셋 스토어를 이용하려면 우선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다면 에셋 스토어 페이지의 우측 상단에 있는 사람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시고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로그인 아이콘

 

 

로그인 ID 는 이 강좌 초반에 만드는 법을 진행하였으니 처음부터 차근차근 같이 해오신 분은 이미 ID 가 있으실 겁니다. 혹시 유니티 계정이 없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 생성해 주시면 됩니다.

 

https://ugames.tistory.com/3

 

[유니티] 계정 ID 생성과 Personal 라이선스 획득

1. 유니티 ID 만들기 유니티 ID가 없다면 먼저 ID를 생성해야 합니다. 유니티 ID는 다음의 과정을 통해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Hub의 좌측상단에 있는 상반신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와 같

ugames.tistory.com

 

로그인이 되면 에셋 스토어에서 구입한 에셋이 계정과 연동되어 유니티 에디터에서 불러올 수 있게됩니다.

 

그럼 실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유니티 테크놀로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에셋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1. 에셋 스토어 메인 페이지에서 그림의 붉은 테두리 위치에 있는 "Unity 필수에셋" 을 클릭합니다.

 

Unity 필수에셋 선택

 

 

2. 화면이 아래와 같이 바뀌면 빨간색 테두리에 있는 "Starter Assets"를 클릭합니다.

 

에셋 선택

 

 

3. 화면이 다시 아래와 같이 변경되면 "내 에셋에 추가하기"를 클릭합니다.

 

추가하기

 

 

4. 내 에셋에 성공적으로 추가되면 브라우저 상단에 아래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결과 확인

 

 

5. "Unity에서 열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유니티 에디터의 Package Manager 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 Package Manager 는 유니티 에디터의 메뉴에서 [Windows > Package Manager] 로 직접 열수 있습니다.

 

유니티 Package Manager

 

6. Package Manager 우측 하단에 있는 [Download] 버튼을 클릭해서 에셋을 내 PC 로 다운로드합니다.

 

7.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Package Manager의 우측 하단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Import] 를 클릭합니다.

 

Import

 

 

8. [Import]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에셋의 내용을 보여주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다시 이 대화상자 하단에 있는 [Import]를 클릭합니다.

 

Import

 

 

9. 만약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나오면 [Yes]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유니티가 재시작 됩니다.

* 유니티는 2020 버전부터 새로운 Input System 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생성시 기본 설정은 예전 Input System 을 사용하는 설정입니다. 그런데, 지금 추가하는 Asset 은 새로운 Input System 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활성화할 것인지 물어보는 창입니다. 

 

경고창

 

 

10. 유니티 다시 실행된 다음 Project 창을 보시면 다음과 같이 "StarterAssets"가 추가되어 있을 것입니다.

 

결과 확인

 

지금까지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에셋을 내 에셋에 추가하고 유니티 Package Manager를 이용해 내 프로젝트에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bYbk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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