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니티 Inspector 창에서 UI 객체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Anchor Preset UI 에 stretch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Stretch 중하나를 선택하면 Anchor 는 선택한 preset 에 따라 X, Y 혹은 둘 다 Min, Max 값이 다르게 설정됩니다. Anchor 의 X 값이 범위로 설정되면
PosX > Left
Width > Right
이 되고 Y 값이 범위로 설정되면
PosY > Top
Height > Bottom
이 됩니다. 아래의 그림은 상하좌우 화살표가 있는 preset 을 선택한 것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Anchor X, Y값이 범위로 설정된 것이 보입니다. MinX = 0, MaxX = 1 / MinY = 0, MaxY = 1 입니다. 이렇게 Anchor 가 범위를 갖게 되면 UI 객체는 Anchor로부터 떨어진 거리에 따라 위치와 크기가 결정됩니다.
Left = Anchor의 Min X 로 부터의 거리
Right = Anchor의 Max X 로 부터의 거리
Top = Anchor의 Max Y 로 부터의 거리
Bottom = Anchor의 Min Y 로 부터의 거리
아래의 예제와 같이 대상 영역의 크기가 변경되면 그에 맞춰 UI 객체의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게임 프로그래밍 > 유니티(2021.3 LTS)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기초] UI - Image 컴포넌트 (0) | 2022.11.27 |
---|---|
[유니티 기초] UI 편 - Button (0) | 2022.11.24 |
유니티 UI - Anchor, Pivot, Position (0) | 2022.11.21 |
[유니티 기초] 코루틴 (Coroutine) (0) | 2022.10.26 |
[유니티 기초] 게임 실행 중 프리팹 오브젝트 생성 (0) | 2022.10.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