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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는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유니티 Hub를 통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새 프로젝트 생성
새 프로젝트는 유니티 Hub를 실행시키면 표시되는 화면에서 왼쪽 영역의 프로젝트 탭에 있는 [새 프로젝트] 버튼을 클릭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새 프로젝트 생성을 위한 설정
이 화면에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설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 템플릿 선택
- 이 예제에서는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을 사용하는 두 번째 칸의 [3D 코어] 템플릿을 선택하여 새 프로젝트를 생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젝트 이름 설정
- 화면 우측에 "My project" 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하여 변경하면 됩니다.
- 변경을 하지 않고 [프로젝트 생성] 버튼을 클릭하면 "My project" 라는 이름으로 새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 위치: 프로젝트가 저장되는 폴더 설정
- 생성되는 프로젝트가 저장될 위치를 지정합니다.
- 이 설정은 새 프로젝트를 만들 때 마다 매번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프로젝트 생성] 버튼 클릭
참고: 위의 화면에서 SRP, URP, HDRP 라는 용어가 보입니다. 이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보시려면 더보기를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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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렌더 파이프라인 (Render Pipeline) 이란?
위의 3가지 용어에서 공통으로 보이는 'RP' 는 Render Pipeline의 약자입니다. 렌더 파이프라인이란 씬(Scene, 장면) 의 콘텐츠들을 화면에 표시하기위해 수행되는 일련의 작업들을 의미합니다.
2. 유니티에서 제공되는 렌더 파이프라인의 종류
- 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 (Built-int Render Pipeline):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는 일반적인 목적의 렌더 파이프라인
-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 (Scriptable Render Pipeline): C# 스크립트를 통해 렌더링을 제어할 수 있는 렌더 파이프라인, URP와 HDRP가 이에 속합니다.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niversal Render Pipeline): 모바일, 콘솔, PC 등 다양한 플랫폼 지원용
-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고사양 플랫폼용
3. 유니티 에디터 기본 UI 구성
새 프로젝트 생성 후 유니티 에디터의 첫 화면입니다.
유니티 에디터의 기본 언어는 영어입니다. 유니티 에디터를 설치할 때 모듈에서 한국어를 설치하셨다면 에디터의 언어를 한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방법을 보시려면 아래의 더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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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단 메뉴의 Edit > Preferences... 를 클릭하면 아래의 창이 나타납니다.
2. 왼쪽 메뉴에서 "Languages" 를 선택합니다.
3. "Editor language" 옆의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한국어(Experimental)" 를 선택합니다.
기본 화면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계층 구조(Hierarchy): 씬에 담긴 오브젝트들의 계층 구조를 표시해 주는 창입니다. 목록에 "Main Camera" 와 "Directional Light" 가 있습니다. 이는 에디터 중앙에 있는 씬 창에 아이콘으로 표시되는 카메라와 빛입니다.
- 씬 (Scene): 이곳에서 게임에 필요한 각종 오브젝트들(배경, 캐릭터, 몬스터 등)을 배치합니다.
- 게임(Game): 게임 화면입니다. 게임을 플레이 할 때 화면에 보여지는 것은 씬에 배치된 오브젝트들을 카메라가 비추고 있는 부분입니다. TV 나 영화의 촬영장과 카메라의 관계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 인스펙터(Inspector): 계층 구조에서 선택된 오브젝트의 속성을 보거나 수정/추가할 수 있는 창입니다. 속성은 오브젝트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 프로젝트(Project): 게임에 사용되는 각종 리소스를 관리합니다.
- 콘솔(Console): 각종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유니티 엔진에서 출력되는 메시지나 디버깅을 위해 개발자가 스크립트에 넣은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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