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배포용 키 생성과 SHA1 인증서 지문 얻기 [바로가기]
2. 구글 플레이 게임즈 서비스 설정 (Google Cloud Platform 에서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 [바로가기]
3.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 설치 및 설정
4. 로그인 UI 생성 및 코드 작성 [바로가기]
5. 내부 테스트 출시 및 안드로이드 폰에 게임 설치하는 법 [바로가기]
이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버전으로 테스트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 유니티: 2021.3.11f1 LTS
-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 v10.14
Google Play Games Plugin for Unity 는 아래의 링크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playgameservices/play-games-plugin-for-unity
위의 사이트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Release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Release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여기서 v10.14의 빨간색 테두리 부분을 클릭하면 Source code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파일은 현재 로그인한 윈도우 계정의 다운로드 폴더에 있습니다.
압축을 풀고 "current-build" 폴더에 있는 "GooglePlayGamesPlugin-0.10.14.unitypackage" 파일을 유니티 에디터의 Project 창으로 끌어 다 놓으면 (Drag & Drop) 됩니다.
위와 같은 "Import Unity Package" 창이 나타나면 [Import]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될 때까지 잠시 대기합니다. 만약 Android Resolver 가 실행되지 않았다면 메뉴에서 [File > BuildSettings...] 를 선택합니다.
Platform 에서 Android를 선택하고 [Switch Platform] 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Enable] 을 클릭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창이 자동으로 닫힙니다. Android Resolver 는 Android 와 관련된 여러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다양한 dependency 를 처리해 줍니다.
아래의 그림은 Android Resolver를 직접 실행시킬 수 있는 경로입니다.
현재 상태에서 위의 경로를 따라 직접 실행했을 때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나야 합니다.
이제 Google Play Games Service와 연동하기 위한 설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유니티 에디터의 메뉴에서
[Window > Google Play Games > Setup > Android Setup...] 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빨간색 테두리와 같이 입력 칸이 두 개가 있는데 아래쪽은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시 구글 플레이 콘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앱을 선택하고 좌측 메뉴에서 [Play 게임즈 서비스 >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설정 페이지에서 [리소스 보기]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빨간 테두리의 버튼을 클릭하면 내용이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이제 다시 유니티로 이동하여 다음과 같이 붙여 넣기 하시면 됩니다.
[Setup]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작업이 진행됩니다.
유니티 프로젝트에서 Google Play Games Service를 사용할 수 있는 기본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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