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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프로그래밍/유니티(2021.3 LTS) 강좌

Scene 도구 - 그리드와 스냅 (Grid and Snap)

by 레오란다 2023.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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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의 Scene 에 오브젝트를 배치할 때 일정 간격으로 배치하거나 정렬이 필요한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유니티는 이와 같은 작업을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구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각 도구의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구 위치

도구는 Scene 창의 다음과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Grid and Snap Tool
도구 위치

 

왼쪽부터 차례대로 Grid Visual, Grid Snapping, Increment Snapping 도구 입니다.


 

Grid Visual

Grid Visual 도구는 말 그대로 그리드를 어떻게 보이게 할 것인지에 대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살표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팝업이 나타납니다.

 

Grid Visual
Grid Visual

 

  • Grid Plane : 그리드를 표시할 축을 결정합니다.

축 설정에 따른 그리드 변화

 

  • Opacity : 그리드의 투명도를 설정합니다.
  • Move To : 그리드가 위치할 기준을 정합니다. 
    • To Handle : 선택한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그리드를 이동합니다.
    • To Origin : 원래 위치로 이동합니다.

 

 Grid Snapping

그리드 스냅핑은 오브젝트를 설정한 그리드의 크기에 맞게 오브젝트를 자동으로 맞춰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Grid and Snapping 도구 왼쪽에 있는 지구모양 도구를 클릭해 오브젝트의 좌표축 기준을 Global 로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단축키 X 로 Global ↔ Local 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

 

Grid Snapping
Grid Snapping

 

  • Grid Size : 그리드 한 칸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연결 고리 아이콘을 클릭하면 X / Y / Z 축 각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Align Selected : 선택한 오브젝트를 Grid Size에 설정한 값 대로 모든 축 (All Axes) 혹은 X, Y, Z 축 각각에 맞춰 이동 시킵니다.

그리드 스냅핑이 활성화된 상태로 Scene 에서 오브젝트를 이동하면 다음과 같이 Grid Size 에 설정한 값만큼 이동하게 됩니다.

 

Grid Snapping Example
Grid Snapping 사용 화면


 

Increment Snapping

Increment Snapping은 CTRL 을 누른 상태로 Scene 에서 오브젝트의 Move/Rotate/Scale 에 변화를 줬을 때의 변화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Increment Snapping
Increment Snapping

 

  • Move : 오브젝트의 이동 변화량을 설정합니다. 연결고리 버튼을 클릭하면 축마다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Rotate : 오브젝트의 회전 변화량을 설정합니다.
  • Scale : 오브젝트의 스케일 변화량을 설정합니다.

Move 는 그리드에 맞춰 움직이는 Grid Snapping 과 달리 현재 오브젝트의 위치를 기준으로 설정된 변화량만큼 이동합니다.

 

Increment Snapping Example
Increment Snapping 사용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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